여성의꿈, 가족의 행복, 공감도시 울산
  • HOME
  • 자료실
  • 정책동향

정책동향

게시판 내용보기
제목 [여성가족부]위기청소년 통합지원시스템 구축, 위기청소년 맞춤형 지원 강화
작성일 2019-05-17 조회 6579
첨부파일

 

“다시 청소년이다!”
청소년의 꿈과 미래를 응원하는 청소년박람회 개최
- ‘2019년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5월 23일부터 3일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진행 -

 

3·1운동 100주년 기념공간 등
340여 개의 역대 최대 규모 전시·체험 공간 운영,
타이탄 로봇 전시 등

 

‘2019년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가 오는 5월 23일(목)부터 5월 25일(토)까지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2019, 다시 청소년이다!’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여성가족부가 경기도 및 수원시와 공동 주최하는 이번 박람회는 청소년 스스로 주인공이 되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방문자 수는 지난해 15만여 명을 기록했으며, 올해에도 많은 청소년들이 방문하여 청소년 활동 전반을 활성화하는 것은 물론 지역경제 진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남녀 각 3명씩 총 6명의 청소년이 사회자로 나서 전야제, 개막식, 폐막식을 직접 진행한다.

 

 

청소년들이 직접 청소년을 위한 정책을 제안해 보는 ‘청소년정책주장대회’를 비롯하여 ‘청소년동아리 경진대회’, ‘청소년 골든벨(황금종을 울려라)’, ‘청년 먹거리트럭’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청소년연합학술대회’ 등의 학술행사도 열린다.

 

 

박람회 첫날인 23일에는 춤추고 노래하며 관객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로봇으로 유명한 타이탄*이 전시되어 청소년들을 만난다.

 

 

* 타이탄 : 티타늄으로 제작된 높이 2.4m, 중량 60kg의 세계 최대 규모 엔터테이너 로봇으로 전 세계 50여 개국을 순회하며 관객들을 만나고 있음

 

 

청소년의 꿈과 미래를 응원하기 위한 ‘동사형 꿈 찾기’ 프로그램으로서 특별강연 및 진로·채용·학과 박람회 등이 마련된다.

 

 

특별강연으로는 성신여자대학교 교수 서경덕, 전 체조선수 손연재, 방송인 유병재의 멘토 특강과 모델 한현민, 배우 이형석 등의 또래 특강이 있다.

 

 

후기 청소년(만 19세 이상)을 위한 진로·채용·학과 박람회는 올해 처음 실시되며, ‘1:5 직업인 상담’과 ‘강소기업 1:1 현장면접을 통한 채용’ 등이 진행된다.

 

 

전시장에서는 역대 최대 규모인 340여 개의 전시·체험활동공간이 청소년들을 맞이한다.

 

 

3·1운동을 이끌었던 청소년의 의미를 되새기는 ‘3·1운동 100주년 기념부스’와 우리시대 청소년의 가치와 역할을 새로 조명하는 ‘다시 청소년이다 특집공간’ 등이 운영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청소년들을 위해 4차 산업 체험공간*이 운영되고, 청소년들이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국제교류 공간(일본 후쿠이, 독일 프라이부르크 등 수원시 자매도시와 연계)이 운영된다.

 

 

* 드론·로봇 체험, 가상현실(VR) 체험, 모형(MOCK-UP) 체험, 비행 조정 프로그램 체험, 체험형 소프트웨어·입체(3D) 프린터를 이용한 메이커 교육 등

 

 

현장의 생생한 분위기는 문화방송(MBC) 생방송을 통해 24일(금) 방영*되며, 청소년 유튜버 등의 1인 생방송 등과도 연계되어 실시간으로 중계된다.

 

 

* 문화방송(MBC) 특별 생방송 ‘2019 다시 청소년이다!’ : 5.24(금) 12:45∼13:55 방영 예정

 

 

이밖에도 ‘청소년 육성 및 보호 유공자 등 포상식’ 및 ‘청소년특별회의 출범식’이 함께 열린다.

 

 

‘유공자 포상식’에서는 청소년을 위해 헌신해 온 개인 또는 단체에게 총 31점*의 훈·포장, 대통령 및 국무총리 표창이 수여된다.

 

 

* 청소년 육성 및 보호유공 포상 총 24점 (훈장 2점, 포장 3점, 대통령표창 7점, 국무총리표창 12점), 스카우트 세계야영대회 유공자 포상 총 7점(대통령표창 3점, 국무총리표창 4점) 수여 예정

 

 

가출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한 김경민(남, 59) 한국기독교청년회 전국연맹 사무총장과, 과학우주청소년단을 통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기여한 김병묘(여, 78) 한국과학우주청소년단 부산지역 본부 사무처장 등 2명이 국민훈장을 받는다.

 

 

올해 15회째를 맞이하는 청소년특별회의는 23일 출범식을 갖고 청소년 450여 명을 위원으로 위촉*한다.

 

 

* 17개 시·도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및 중앙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50명)이 청소년특별회의 위원으로 위촉됨

 

 

박람회는 청소년들은 물론 국민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단체관람을 희망하는 학교나 청소년 단체 등에서는 박람회 누리집(http://www.koreayouthexpo.com)에서 신청하면 된다.

 

 

특히 가족과 함께하는 박람회를 위해 이번 박람회 방문자들에게는 경기도와 수원시의 주요 관광시설 입장료 할인혜택 등이 주어진다.

 

 

*  에버랜드, 수원화성, 화성행궁, 수원시티투어버스 등 주요 관광시설·프로그램 입장료가 할인되며 행사장에서부터 수원연극축제 장소까지 무료 버스가 운행된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개막일인 23일 행사장을 찾아 청소년들과 체험활동을 함께 할 예정이며 24일에는 문화방송(MBC) 특별생방송에 출연하여 우리시대 청소년의 가치와 역할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진선미 장관은 “2019년은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로서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마다 변화를 선도했던 청소년들의 가치와 역할을 재조명하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다”라며,

 

 

“청소년의 꿈과 비전으로 채워질 이번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를 통해 새로운 미래 100년을 이끌어갈 우리시대 청소년들의 뜨거운 열정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SNS로 공유하기